Mac OS X Catalina 업데이트 후 CPU 사용률 문제

최근 OS X Catalina로 업데이트 후 부쩍 팬 소음이 커진 것을 발견하였다. 심지어는 완충 상태에서 베터리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1시간 반도 채 되지 않아 꺼진 것인데, 단순히 팬의 속도의 문제는 아닌 것 같아 발열의 원인을 찾기 위해  사용량을 살펴보았다.

coreaudiod 의 높은 CPU 점유율 문제

OS X에 내장된 “활성상태보기” 앱을 이용해 CPU 사용률을 보니 coreauiod 라는 프로세스가 CPU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었다. 음악 관련된 것은 아무 것도 사용하지 않고 있었음에도 전체의 약 20% 정도의 CPU를 점유하고 있었다.

Fans running at full speed since upgrade

검색을 해보니 위와 같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고 이는 Catalina로 업데이트 했을 때만 생기는 문제는 아닌 것 같아보인다. 수 년 전의 글에도 coreaudiod는 OS를 업그레이드 후에 단골로 생기는 문제이다.

coreaudiod CPU 점유에 대한 해결책

OS X 클린설치를 통한 해결

가장 단순한 해결책으로는 OS X을 클린 설치 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한다. 그렇지만 클린 설치를 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들고 사용했던 환경을 그대로 갖추기 까지는 많은 노력과 추가적인 디스크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PRAM 재설정 하기

다른 해결책으로는 PRAM을 재설정 하는 방법이 있다. 맥을 켜면서 OPTION + COMMAND + P, R키를 동시에 누르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했더니 coreaudiod는 언제 그랬냐는 듯 CPU 점유율이 현저히 낮아졌고, 맥의 소음도 다시 예전으로 돌아갔다.

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고하여 실행하면 된다.

Mac에서 NVRAM 또는 PRAM 재설정하기

0 comments on “Mac OS X Catalina 업데이트 후 CPU 사용률 문제Add yours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