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에서 하드디스크 부족할 때 – 슬립모드변환 및 다국어삭제

Posted In: 미분류

맥킨토시 사용자들은 주로 개발자거나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많아 이들 중 다수는 SSD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막상 SSD를 사용하다보니 용량이 작아 여러차례 SSD 업그레이드를 고민하였다. 특히 나의 경우 128G 중 맥과 윈도우를 82GB : 46GB로 분배하여 사용하고 있다.
82GB로 맥을 사용하다보니 턱없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캐쉬파일을 지우기도 하고, 안쓰는 파일 정리, 휴지통까지도 비우지만 확보하기 쉽지 않다.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보았으나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크게 4가지이다.

1. 다운로드, 도큐멘트, 어플리케이션 폴더를 다른 디스크로 옮기고 Symbolic Link를 걸어 사용함으로써 확보 가능

심볼릭링크는 쉽게 생각하면 바로가기 또는 단축아이콘 이라고 볼 수 있다. 윈도우를 사용하던 시절에도 하드디스크의 압박으로  내문서 폴더를 다른 드라이브로 옮겨서 사용하곤 했었다. 맥에서는 특히 Downloads폴더가 요주의 폴더이다. 다운로드한 모든 파일들이 이곳에 저장되기 때문에 정리를 하지 않으면 상당히 많은 용량을 차지하게 되는 폴더 중의 하나이다.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심볼릭링크 설정이 가능하다.

  • $ cd ~                                                                              // 홈 디렉토리로 이동
  • $ mv Downloads /Volumes/볼륨명/Downloads               // 다운로드 폴더를 다른 디스크로 이동(볼륨명은 해당 드라이브의 이름)
  • $ ln -s /Volumes/볼륨명/Downloads ./Downloads           // 위에서 이동한 폴더를 현재폴더로 심볼릭링크를 걸어준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Documents, Pictures 등의 폴더를 이동시킨 후 심폴릭 링크를 걸어 사용한다.

2. iTunes를 이용하여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백업하는 경우, MobileSync 및 Library폴더를 다른 디스크로 이동시키므로써 확보 가능

MobileSync폴더는 백업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폴더로, 나의 경우 이 폴더를 다른 디스크로 옮김으로 인해 약 40GB 이상을 확보하였다. 또한 음악 및 아이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이 동기화 되면서 Library폴더에 저장된다. 이 폴더를 다른 디스크로 옮기면 상당량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맥에서 하드용량 아끼는 방법을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3. 슬립모드(Sleep Mode)를 바꿈으로써 확보 가능

슬립모드는 노트북을 끄지 않고 덮었을 경우 대기상태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 경우 Simple Sleep, Deep Sleep, Safe Sleep 총 3가지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Safe Sleep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잠자기 시 메모리 상에 있는 모든 내용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한다. 즉 메모리가 8GB라면 이 공간을 위해 SSD의 귀중한 8GB를 사용하게된다. 잠자기 상태로 베터리가 나가지 않는 한 사실상 이 모드는 크게 의미 없기 때문에 Simple Sleep 모드로 변환함으로서 상당량의 하드디스크 확보가 가능하다.

아래의 명령을 통해 모드를 Simple Sleep 상태로 변경하고, 기존 sleepimage 파일을 삭제한다.

  • $ sudo pmset -a hibernatemode 0                 // 모드변경
  • $ sudo rm /private/var/vm/sleepimage          // 기존파일 제거

모드를 변경하였음에도 파일이 자꾸 생성이 될 경우엔 아래와 같이 명령을 입력하여 빈 파일을 생성한 후 파일을 잠그면 된다.

  • $ sudo touch /private/var/vm/sleepimage                     // 빈 파일 생성
  • $ sudo chflags uchg /private/var/vm/sleepimage         // 파일 잠금

슬립모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Quick Guide -잠자기모드(Sleep Mode)를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4. 불필요한 언어팩을 삭제함으로써 확보 가능

맥에서는 다국어를 지원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언어를 시스템 자체에 저장하고 있다. 이 언어는 모국어, 영어 그외 몇가지 언어 외에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으며, 있다고 어짜피 언어를 모르기에 해도 읽을 수 없다.
Monolinual을 설치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나의 경우 영어, 한국어, 중국어를 제외한 모든 언어를 지웠으며 약 3GB 정도를 확보했다. 이 언어는 OS자체에서 제공하는 다국어 지원 언어(설명 및 도움말)이므로 웹 브라우저에서의 언어와는 관련이 없다.사용자 삽입 이미지위 화면은 Monolingual을 설치 후 실행했을 때 나오는 화면이며, 지우고자 하는 언어를 선택한 후 Remove 버튼을 누르면 된다. 주의사항으로는 한번 언어를 지우면 OS를 다시 설치 하지 않는 한 언어를 다시 추가할 수 없다.